| 제목 | [콤웨어] 25년 11월 프랜차이즈 뉴스클리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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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관리자 | 날짜 | 2025-12-01 |
| 첨부파일 | 조회 | 25 | |
프랜차이즈 카페에선 모바일 선주문이 기본값이 되었습니다.
자체 앱은 외부 플랫폼 대비 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스탬프와 멤버십으로 충성고객을 묶는다고 합니다.
스타벅스는 주문의 약 40%가 사이렌 오더로, 누적 6억 건을 넘겼고 2~3분 내 제공하는 '나우 브루잉', 개인화 추천 '사이렌스 픽', '퀵 오더'로 속도 및 편의성을 끌어올리는 중입니다.
투썸은 회원 273만→620만, MAU 90만→160만으로 확대됐고, 메가MGC는 회원 650만·MAU 300만(’22년 대비 6배)로 저가 커피군도 자체 픽업 시스템을 표준화했습니다.
콜 포비아 확산과 비대면 선호가 맞물리며 모바일 주문은 고객 편의·락인 효과·매출 다각화를 동시에 견인하고 있습니다.
자체 앱은 외부 플랫폼 대비 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스탬프와 멤버십으로 충성고객을 묶는다고 합니다.
스타벅스는 주문의 약 40%가 사이렌 오더로, 누적 6억 건을 넘겼고 2~3분 내 제공하는 '나우 브루잉', 개인화 추천 '사이렌스 픽', '퀵 오더'로 속도 및 편의성을 끌어올리는 중입니다.
투썸은 회원 273만→620만, MAU 90만→160만으로 확대됐고, 메가MGC는 회원 650만·MAU 300만(’22년 대비 6배)로 저가 커피군도 자체 픽업 시스템을 표준화했습니다.
콜 포비아 확산과 비대면 선호가 맞물리며 모바일 주문은 고객 편의·락인 효과·매출 다각화를 동시에 견인하고 있습니다.
K-푸드 열풍 속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가 직영·마스터프랜차이즈(MF) 병행으로 해외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롯데GRS(롯데리아)는 美 플러턴 1호점 호조를 바탕으로 동남아 확장, 발주고의 고객사인 맘스터치는 日 시부야·하라주쿠 등 직영 다점포로 흥행을 이어가며 몽골·라오스 등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본코리아는 브랜드+소스 수출의 하이브리드 모델로 B2B·RMR까지 키우고, BBQ·교촌·bhc는 미주·동남아 중심으로 K-치킨 영향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美 1호점으로 ‘K-디저트’ 안착을 노리며, 내수 정체와 비용 부담을 해외 매출원 다변화로 돌파하는 전략이 본격화 되었습니다.
롯데GRS(롯데리아)는 美 플러턴 1호점 호조를 바탕으로 동남아 확장, 발주고의 고객사인 맘스터치는 日 시부야·하라주쿠 등 직영 다점포로 흥행을 이어가며 몽골·라오스 등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본코리아는 브랜드+소스 수출의 하이브리드 모델로 B2B·RMR까지 키우고, BBQ·교촌·bhc는 미주·동남아 중심으로 K-치킨 영향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美 1호점으로 ‘K-디저트’ 안착을 노리며, 내수 정체와 비용 부담을 해외 매출원 다변화로 돌파하는 전략이 본격화 되었습니다.
연말을 앞두고 호텔·프랜차이즈 업계가 고급 크리스마스 케이크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신라호텔 50만 원 ‘더 파이니스트 럭셔리’를 시작으로 워커힐·인터컨·포시즌스 등이 30만~40만 원대 한정판 케이크를 출시했고, 스타벅스·투썸 등 프랜차이즈도 조선델리 협업 제품 등 프리미엄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초콜릿·커피·빵 등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디저트플레이션’이 심화됐지만, 호텔 케이크와 협업 케이크는 매년 품절 대란을 이어가며 연말 필수 코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신라호텔 50만 원 ‘더 파이니스트 럭셔리’를 시작으로 워커힐·인터컨·포시즌스 등이 30만~40만 원대 한정판 케이크를 출시했고, 스타벅스·투썸 등 프랜차이즈도 조선델리 협업 제품 등 프리미엄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초콜릿·커피·빵 등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디저트플레이션’이 심화됐지만, 호텔 케이크와 협업 케이크는 매년 품절 대란을 이어가며 연말 필수 코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정부와 금융권이 배달앱·플랫폼 데이터 기반 ‘대안신용평가’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배달앱 주문 실적·쿠폰 사용률 등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신한은행 ‘땡겨요’ 모델은 기존 대출 한도(1000만 원)보다 더 높은 한도(2500만 원)와 더 낮은 금리 혜택을 제공하며 성공 사례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금융위는 쿠팡·배민 등 플랫폼 기업의 거래 데이터를 확보해 중·저신용자와 신파일러를 더 정확히 평가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카드사 결제 정보 세분화, 세금 납부 이력 반영, 소액결제 정보 활용, 계열사 간 정보 공유 규제 완화 등 제도 개선도 검토 중이며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금리 인하 요구까지 수행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편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배달앱 주문 실적·쿠폰 사용률 등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신한은행 ‘땡겨요’ 모델은 기존 대출 한도(1000만 원)보다 더 높은 한도(2500만 원)와 더 낮은 금리 혜택을 제공하며 성공 사례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금융위는 쿠팡·배민 등 플랫폼 기업의 거래 데이터를 확보해 중·저신용자와 신파일러를 더 정확히 평가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카드사 결제 정보 세분화, 세금 납부 이력 반영, 소액결제 정보 활용, 계열사 간 정보 공유 규제 완화 등 제도 개선도 검토 중이며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금리 인하 요구까지 수행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편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빵지순례’ 열풍과 함께 커피·베이커리 시장이 10년 만에 두 배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올해 제과·커피·패스트푸드 카드 결제액은 12조5천억 원 이상이 예상될 만큼 기록적입니다.
베이글·소금빵 등 새로운 빵 트렌드와 고급 동네빵집의 급성장이 시장 확대를 이끌었으며, 프랑스산 재료 직수입 등 고급화 바람도 한몫했습니다.
그러나 전국 빵집이 5년 만에 2만 개 → 3.7만 개로 폭증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저가빵 등장으로 평균 객단가가 10년 전 대비 감소하는 등 양극화와 수익성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올해 제과·커피·패스트푸드 카드 결제액은 12조5천억 원 이상이 예상될 만큼 기록적입니다.
베이글·소금빵 등 새로운 빵 트렌드와 고급 동네빵집의 급성장이 시장 확대를 이끌었으며, 프랑스산 재료 직수입 등 고급화 바람도 한몫했습니다.
그러나 전국 빵집이 5년 만에 2만 개 → 3.7만 개로 폭증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저가빵 등장으로 평균 객단가가 10년 전 대비 감소하는 등 양극화와 수익성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